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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시한 노래 이야기/꼼수 열전

R16으로 외부 파일을 재생시켜보자!

이 글의 원본은 외국의 한 유저분이 R16에 대한 자세한 리뷰로 남겨놓은 내용에 대해
그저 영어 --> 한글로 바꾼 정도이다

원문 보러 가기 

그럼 이제 부터 글에 대해 바꿔서 살짜쿵 요약해서 정리해보겠다

앞서 해야 할 일>
1. R16의 펌웨어는 최신의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어 있어야 한다.
최소한 1.20 버전 이상이어야 한다(전원을 켜면 처음 로고 나올 때 펌웨어 버전이 표기된다.
확인해 볼 것!
2. 파일은 반드시 wav 파일이어야 한다
mp3 파일이거나 기타 다른 음악파일일 경우에는 반드시 wav 파일로 변환해줄 것


이하 요런 과정을 거치면 된다고 한다
A> 새 프로젝트 만들기
1. R16의 전원을 켠다
2. Project 버튼을 눌러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든다
3. 일단 새 프로젝트의 이름은 그냥 기본으로 제공되는 이름으로 만들자
 (이 이름대로 폴더가 생성되고 그 폴더안에 있는 Audio 폴더에 wav 파일을 넣을 것이니까 가이드를 작성하는 것에서는
기본 폴더 이름을 유지하는게 편리하다
- 일반적인 경우 PROJ000 가 생성되어 있다면 자동 생성되는 프로젝트는 PROJ001 이다) 
4. 일단 아무 것도 없다는 가정하에  PROJ000을 새로 만들게 되면
프로젝트의 속성을 Continue 할 것인지, Reset 할 것인지 물어보는데, 
빈 프로젝트를 만들고 가이드용으로 만들 것이니까 일단 Reset 고르자!
5. 그 다음에 Create? 물어보면 Enter 키를 쳐서 프로젝트를 만들면 일단 프로젝트 생성 완료
  - 아직까지는 새로 만든 빈 프로젝트에 별 다른 것이 없을 텐데 그 안에 있는 Audio 서브 폴더에 .wav를 옮겨 넣는게
기본적으로 할 일이다.
 이건 USB 메모리를 끼워 호스트 모드로 받아도 마찬가지, 컴퓨터에 카드리더 모드로 연결해도 마찬가지이다
 
B> USB 메모리에 있는 WAV파일 R16 으로 옮기기
1. Wav 파일은 4416 형식이어야 하고, 파일명은 영문 8글자로 제한되어 있다  Ex> TRACK001.WAV
2. 옮기려는 파일을 USB 메모리의 Root 폴더에 넣는다(서브폴더에 넣으면 인식이 안된다)
3. R16을 켜고 만든 프로젝트를 로딩한다
4. 이제 USB를 꼽고 R16 USB 버튼을 눌러 USB Storage 선택, LOAD 선택
5. WAV 파일이 보일 것이다. 옮기려는 WAV 파일을 선택한다
6. R16이 "Save to No. 000: PROJ000" 선택, "LOAD"라고 물어보면 Enter 누름 
7. 여기까지 진행했으면 Exit 버튼을 눌러서 초기화면(시간 표기)까지 나온다
8. 이제 다음 과정은 옮겨온 파일을 프로젝트의 특정 트랙에 붙여 넣는 것을 해보자!
(USB 메모리를 이용해 여기 까지 따라온 사람은 D로 바로 넘어간다)

C> 컴퓨터에 있는 WAV 파일을 R16으로 옮기기
1. R16을 컴퓨터와 연결하면 자동적으로 전원이 들어오고 USB 모드를 고르도록 메뉴가 나온다
이때 Card Reader 모드로 들어간다
2. 이제 R16 안에 들어 있는 SD카드를 외장 메모리처럼 컴퓨터에서 읽을 수 있게 되면 SD카드로 들어간다
3. 안에 있는 PROJ000 폴더로 들어가서 Audio 폴더를 더블클릭
4. Audio 폴더 안으로 넣으려는 WAV 파일을 넣되 이 때도 파일명은 영문 8글자로 글자수가 제한된다
5. 파일을 다 옮겼으면 R16의 Exit 버튼을 눌러 Card Reader 모드를 해제한다

D> 트랙에 옮겨온 WAV 파일 지정하기
1. R16을 켠다. 여기서는 가이드를 위해 프로젝트는 PROJ000, 옮겨 온 파일은 TRACK001.WAV 라고 가정하겠다
2. PROJ000 프로젝트를 선택해서 연다
3. 옮겨 온 WAV 파일이 스테레오라면 다음 과정을 진행하자
 2개의 트랙을 홀짝 순(Track 7/8)으로 고르고 Gang 또는 Pari 모드로 설정하는 방법이다

 a : Pan/EQ 버튼을 누른다
 b : TRACK7의 PLAY/MUTE/REC 버튼을  누른다
 c :  아래방향 화살표를 이용해서 STEREO LINK OFF 라는 항목이 나오면 조그셔틀을 돌려 On으로 바꾼다
 d : 확인차 Track 7의 PLAY/MUTE/REC 버튼을 눌러보면 8번 트랙이 함께 옴직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녹색불이 들어오도록 해놓자)

 4. 옮겨 온 WAV 파일이 모노라면 기본 제공되는 프로젝트의 모든 트랙이 모노이기 때문에
특별히 무언가를 더 준비할 필요는 없다 
 5. Project 버튼을 누른 뒤 오른쪽 화살표를 이용해서 FILE 메뉴로 이동해서 Enter
 6. 아마 빈 프로젝트라면
 TRACK1
 NOT ASSIGN 이라고 액정에 표기 된다
 Track 7의 PLAY/MUTE/REC 버튼을 눌러 보면
 Track 7/8 Not Assign 이라고 뜰것이다

  7. 조그휠을 이용해서 "assign" 하려는 WAV 파일을 골르면 된다
 * 이때 파일명 앞에 (*)이 계속 떠 있다면  파일에 무언가 문제가 있는 경우이다
 a : 4416 포멧이 아니거나
 b : 모노파일을 스테레오에 얹으려 했다거나
 c : 스테레오 파일을 모노트랙에 얹으려 했다거나

  8.  여기까지 큰 문제 없이 진행되었다면 액정창에 요렇게 텍스트가 나타난다
 Track 7/8 <- TRACK001.WAV for a few brief seconds
  9. 여기까지 잘 따라 왔다면 이제 원하는 트랙에 외부에서 받은 WAV 파일을 앉히는 작업을 완료한 것이다

축하한다
(라고 말하지만 과연 나는 이게 가능할지 솔직히 미지수이다)
 (라고 말하지만 이걸 알아 본 이유는 지금 팀의 구성상 필요해서 겸사 겸사 올렸다)
  (그래서 조만간 이거 실행해보고 경과보고도 가능할 것 같다)


PS> 그래서 이걸 어디다 써먹냐구?
1. 가장 보편적인 것은 MR 트랙을 받아서 R16에 저장하고 그 위에 노래를 부르거나 기타를 입힐 수 있다
2. 애초에 이걸 들여오면서 생각했던 컴퓨터 켜는 시간을 최소화하는 작업을 위해 리듬트랙만 마우스로 찍어 R16으로 옮긴 다음
 R16에서 기타, 베이스 펀칭을 대강 마치는 작업 환경 구성을 생각할 수 있다
3. 지금 구성하는 밴드(기타, 베이스, 건반)에 리듬만 MR로 제작하고 라이브 녹음을 진행할 수 있다
 (TR1 기타, TR2 베이스 , TR3/4 보컬 , TR 5/6 건반, TR 7/8 앰비언스 , TR 9/10 리듬트랙 MR(미리 앉혀놓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