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믹스/ 레코딩 기초/Reaper로 갈아타기

[Reaper로 갈아타기] 미디 트랙 설정하기

지난 시간까지 Reaper를 설치하고 새 프로젝트를 만든 다음
새트랙을 만드는 작업까지 해보았고
새트랙에 fx버튼으로 이펙터를 넣는 방법, io버튼으로 설정해 라우팅을 잡는 방법
레코딩 버튼으로 레코딩 설정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았다

이제 분기점이 조금 생기겠지만 일단 레코딩까지 살짝 언급했으면
그 다음 단계로 잡아야 할 목표점은
a) 새로 만든 트랙을 미디 트랙으로 설정하고
b) 미디트랙에 가상악기를 로딩해서
c) 건반을 이용해 미디로 기록하는 것
으로 일단 잡아보고 이번 챕터를 진행해보자!

a) 새로 만든 트랙을 미디트랙으로 설정하자
Reaper의 장점중 하나는 오디오 트랙과 미디트랙의 구분이 딱히 지어져 있지 않다는 것이다
결국 CTRL - T로 만들어놓은 새트랙은 특별한 가공 없이도 미디 노트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다
 심하게는 미디 아이템을 이미 오디오 녹음했던 트랙에 얹어도 무리 없이 인식되고
가령 fx로 로딩한 이펙터중에 가상악기가 포함되어 있으면 소리도 나온다!

오히려 기록을 진행하기 위한 옵션을 몇 가지 만져야 하는데
 이 부분에 대한 것은 b, c 파트에서 다시 이야기 하도록 하자

b) 미디 트랙에 가상악기를 로딩하자
이제부터는 복습이 아닌 새로운 이야기를 해야 한다

1. 새로운 미디 트랙을 만드는 다른 방법이 될 수도 있겠는데
새로운 트랙을 만들면서 동시에 가상악기를 해당 트랙에 로딩시킬 수 있다
 상단 메뉴에서 
 Track --> insert virtual instrument on new track 혹은
 Insert --> virtual instrument on new track 이다

새 트랙이 생김과 동시에 fx를 고를 수 있는 창이 뜨고
악기만 선택 가능하도록 제공될 것이다



2. 이미 만들어진 트랙에 가상악기를 로딩하는 방법은 기존 트랙에서 이펙터를 로딩하는 방법과 동일하다
 fx 버튼을 눌러 위와 같은 창이 나오면
 좌측의 분류 선택에서 instrument를 고르면 악기들을 고를 수 있게 된다

* 멀티 아웃풋을 가진 VSTi
싱글 아웃풋을 가진 VSTi는 저런 방식으로 트랙 만들면 1트랙만 생성되고 끝나지만
멀티 아웃풋을 가진 VSTi를 고르게 되면 설정된 아웃풋만큼의
라우팅이 생성된다는 경고와 함께 여러 트랙이 동시에 생성된다
 어떤 모양인고 하면
 
요런 질문이 나온 다음에 Y를 눌러주면
요런 식으로 트랙들이 한꺼번에 생긴다
My Drum Set은 개인적으로 좋아라 하는 VSTi인데
그 중 한 이유는 이렇게 멀티 트랙으로 생기는 트랙들 때문이기도 하다!
 초짜이거나 Reaper가 생소한 입장에서 이게 어째서 장점일까 싶겠지만
이것의 활용도는 IO 라우팅과 함께 사용되면 120% 득이 된다!
 특히나 MyDrumSet의 경우에는 이미 라우팅 설정이 다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미디로 찍고 나서 각 트랙별로 Output을 녹음하기만 하면 드럼을 오디오로 받는 작업은 간단하게 끝난다!

Gerritan Orchestra는 32Out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각 아웃에에 다른 오케스트라 악기를 배치해주면
미디 오케스트라 녹음도 쉽게 끝낼 수 있는 것이다!!
    ** 2의 방법으로 악기를 로딩하면 멀티 아웃풋을 가진 VSTi도 한 트랙에 로딩되고
별도의 아웃트랙은 생성되지 않는다(깔끔한 구성을 원할 때는 나름 유용하다)


c) 건반을 이용해 미디로 입력해보자
b-1의 과정으로 미디트랙을 만들고 악기를 로딩했다면 이미 레코딩 설정도 자동으로 이루어져 있을 것이다
b-2의 과정으로 미디트랙을 만들었다면 AR 버튼을 눌러 레코딩을 활성화 시킨 후에
 in 버튼 옆에 있는 게이지를 클릭해서 input소스를 MIDI:All: All Channel로 바꿔주자

이 부분에서 All , All 로 설정한 이유는 안전빵(!)이기 때문이지만
 추후 다른 VSTi에서, 혹은 여러가지의 입력기를 동시에 사용하게 된다면 이 부분은 필히 수정하자!

     ** 오디오 입력을 위한 설정은 AR 버튼을 눌러 레코딩을 활성화 시킨 다음에
in 버튼 옆의 게이지를 클릭해서 input 소스를 Audio:Input (해당 인풋)으로 바꿔주면 된다